소박하고 확실한 정보/리뷰!

애드고시? 책으로 해결!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후기

나기log 2022. 6. 29. 11:29
반응형

부수입 파이프라인 작업을 결심하고 제가 선택한 첫 번째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 였어요. 평소에 글을 쓰는 걸 좋아하고 매일 다이어리를 쓰는 저에게 가장 진입장벽이 낮고 오래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결심을 했으니 이제 포스팅만 열심히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복잡한 것도 많더라고요..

HTML? CSS? 저는 문과인데 그게 뭐죠.... 게다가 사이트에 제 게시물이 적용돼서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제 글이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URL 색인 요청.... 블라블라.... (애드센스 광고를 적용하고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여전히 어리둥절해요ㅎㅎㅎ)

정말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떤 정보를 내 것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아무것도 모르겠고..
막막하던 중에 '친절한 효자손'님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어요. '와 진짜 꾸준하고 성실하게 하시는구나' 라고 한참을 그분의 블로그의 글을 읽고 있었는데, 티스토리 매뉴얼북을 출판하신 적이 있었고, 2022년! 올해! 개정판을 내셨다고 하더라고요.

바로 도서관에서 대출하려 했는데 이미 저와 같은 분들이 예약을 걸어놓았고 애드센스 승인 기다리는 만큼 대기한 끝에! 드디어 대출을 해서 정독했습니다. 초판을 내셨던 2018년과 비교했을 때 그동안 티스토리 시스템도 많이 변해왔음을 알 수 있었는데, 바뀐 시스템과 새롭게 적용된 내용들을 반영한 내용들을 개정판으로 내신 것 같았어요.

티스토리 가입방법부터 각종 기능들, (제가 어려워했던) HTML, CSS 코드까지 이 책 한 권으로 한 큐에 해결했어요, 제가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단순히 '이렇게만 하세요! 이것만 하면 됩니다! 이건 절대 하지 마세요!'라고 극단적인 정보전달이 아니라는 점이었어요. 친절한 효자손님이 쓰신 이 책에서는 '이러이러한 정보와 내용들이 담겨있고 필요에 따라 원하시는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와 같은 내용으로 책이 구성되어있다는 점이에요. 집이 저의 안락한 공간이 되듯이, 이곳 블로그 또한 저의 또 하나의 공간이기에 제가 생각하는 방향대로 만들어나갈 수 있었어요.


흔히 '애드고시'라고들 하죠....? 애드센스+고시의 합성어죠.... 예, 저도 그 애드 고시에 드디어 합격했습니다. 이 책 덕분에요. 티스토리 운영하시고 확장하기 원하시는 분들, 열심히 포스팅하시면서 애드센스 승인 기다리시는 분들 모두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며 이 책을 추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