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공서적/특수교육의 이해

특수교육(27). 지체장애아동 교육_④ 지체장애아동의 교육-1-

나기log 2022. 5. 20.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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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지체장애아동의 교육

 같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지체장애아동이라 하더라도 아동 간에 차이가 대단히 심하기 때문에 교육목표·교육내용·교수방법·교육자료 및 기기는 아동 개개인의 지능·신체·감각·정서적 특성을 사정하고, 그것에 따라 달리 정하여야 한다. 또한, 지체장애나 건강상에 문제가 있는 각 아동들은 개인적인 요구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는 아동 교육에 있어서 장애의 다양한 변화를 인식해야 한다. 즉, 교사는 건강상 주의를 요하는 아동을 돕는 법, 자주 결석하는 아동을 다루는 법, 발작이 있는 아동을 돕는 법, 편의를 계획하는 법, 마비와 관련되는 특별한 문제를 다루는 법, 학급 활동에 적응하는 법, 교수 기술을 적합하게 하는 법, 사회적 통합을 증진시키는 법 등을 배워야 한다.

 

     1)진단과 평가

 지체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일차적을 ㅗ실행하여야 할 것은 학생의 개인정보와 현재의 성취수준을 진단하는 일이다. 이러한 진단을 위해서는 각종 심리검사 결과, 학부모와의 상담내용 및 교육적 요구수준, 생육력, 병력, 전 담임교사의 관찰기록, 교과별 성취수준, 진로상담 내용 등을 종합·분석 해야 한다.

지금까지 보편적으로 지체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는 장애를 보상하고 보완해 주기 위해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장애를 찾아내는 일에만 치중해왔기 때문에 사실상 평가를 통해 지체장애 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찾아내는 일은 등한시되어 왔다. 즉, 지체장애아동에게 높은 단계의 학습내용을 교육하려면 그가 가지고 있는 장애를 보완해 주어 하위 단계의 학습내용을 학습시켜야 한다고 대부분 생각해 왔다. 이러한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보기에는 매우 제한된 방법이다. 왜냐하면 진단과 평가를 통해 지체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그 능력을 최대한 개발시켜 주는 것을 교육목표로 정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아동의 잠재능력을 계발해줄 수 있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기 위해 진단과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특수교육교사들은 경도 지체장애 아동 뿐만 아니라 중증 지체장애아동이나 중복장애아동의 경우에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알아내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1) 교과활동 평가

 교과활동 평가는 교육과정중심 평가로 한다. 교육과정중심 평가란 각 교과 과목이나 기능을 교육과정에 선택한 평가항목으로 직접 평가함으로써 평가받은 학생의 교육계획이 어느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어떤 교수·학습방법을 사용해야 되는지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교육과정중심 평가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①교사가 가르칠 교과내용을 결정하게 해준다. ②효율적이다. ③학생의 학습효과와 교수·학습 방법을 평가해 준다. ④타당도와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 ⑤학생의 성취도를 높여준다. ⑥학년을 올라갈 때 교사간에 학생의 학습정도를 전달하기 쉽다.

 교육과정중심 평가의 실시 단계를 다음과 같다 : ①평가목적을 분명히 밝힌다. ②교과과정을 분석한다. ③행동목표를 정한다. ④적절한 평가과정을 정한다. ⑤자료를 모은다. ⑥모은 자료를 정리요약한다. ⑦자료를 제시한다. ⑧자료를 해석하고 결론을 내린다.

 

       (2) 신체활동 평가

 신체활동 평가는 현재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일상생활 활동을 평가하고 앞으로 익혀야 하는 일상생활 동작을 알기 위해,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뿐만 아니라 교사와 부모도 일상생활에서 관찰을 통해 평가하도록 한다. 평가내용은 학생의 신체적인 제약이 무엇인가? 실체적인 제약이 치료교육을 통해 나아질 것인가? 아니면 같은 상태를 유지할 것인가? 혹은 근위축증의 경우와 같이 앞으로 더욱 나빠질 것인가? 등이다. 평가방법에는 두 가지 단계가 있다. 하나는 기초적인 선별을 위한 평가의 단계이고 다른 하나는 선별평가에서 신체적 장애가 있다고 판별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깊이 있는 평가의 단계이다. 평가방법의 한 예로 교실과 화장실, 식당, 통학방법, 학교 내에서의 이동방법, 체육시간 등에 나타난 학생의 이동능력을 기초로 한 기능적 활동을 선별 평가하는 내용을 제시하면 표1와 같다. 표1의 선별평가에서 "수준"은 학생이 필요로 하는 도움의 정도를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기록한다.

 -의존 : 완전히 다른 사람의 동무에 의존하는 수준

 -보조 : 다른 사람의 도움이 어느 정도 필요한 수준

 -지시 : 안전을 위해 다른 사람의 감독이나 언어적 지시가 필요한 수준

 -독립 : 완전히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수준

 

"측정방법"은 어떻게 기능의 장애를 측정했는가를 기록한다.

 -관찰 : 치료사의 관찰에 의한 측정

 -교사 : 치료사가 관찰을 못했으나 교사의 진술에 의한 측정

 -학생 : 치료사가 관찰을 못했으나 학생의 진술에 의한 측정

 -부모 : 치료사가 관찰을 못했으나 부모의 진술에 의한 측정

 

[표1] 학교생활에 필요한 기능의 선별평가

활동 운동능력  개인생활기능 몸자세 보조기구/자료
학급 내 활동 -앉은 자세에서 교실바닥에 떨어진 연필을 집는다.
-선 자세에서 교실 바닥에 떨어진 연필을 집는다.
-학용품을 꺼낸다.
-교실에서 돌아다닌다.
-칠판에 글씨를 쓰고 지운다.
-공책을 열고 닫는다.
-스카치테이프를 뗀다.
-책상에서 물건을 꺼낸다.
-지철기를 사용한다.
-종이와 책을 정리한다.
-분필을 집는다.
-연필을 깎는다.
-학습과제에 임한다.
-도서관 카드를 꺼낸다.
-글씨를 쓴다.
-지갑에서 물건을 꺼낸다.
-타자기를 사용한다.
-휠체어 뒤에 걸은 가방에서 책을 꺼낸다.
-나이에 맞는 글씨를 쓴다.
-칠판의 글씨를 공책에 베낀다.
-지시에 따른다.
-학용품이 책상에서 떨어지지 않게 집는다.
-의자에 앉는다.
-칠판 앞에 선다.
-줄을 선다.
-타자기를 쓰는 동안 바로 앉을 수 있다.
-의자에 앉고 일어서고 한다.
-책상에 들어가 앉고 나와 일어설 수 있다.
-손브레이스
-휠체어
-서 있도록 고안된 책상
-가슴으로 기대고 서는 기구
-높인 의자
-브레이스
-크러치
-쓰기도구
-워커
-시각보조기구
-보조책상

식당과 간식 -쟁반을 들고 선다
-쟁반에 음식을 들고 테이블로 간다.
-돈을 관리한다.
-지갑에서 돈을 꺼낸다.
-빨대, 수저를 사용한다.
-우유봉지를 연다.
-손으로 집어 먹는다.
-혼자 식사를 한다.
-컵에 물을 마신다.
-딱딱한 음식을 씹는다.
-물과 음식을 삼킨다.
-도시락을 연다.
-줄에 서 있는다.
-의자에 혼자 앉는다.
-학급 친구
-특수 수저
-특수 컵
-음식을 먹여주는 도구
-휠체어
-휠체어에 부착된 쟁반
이동능력 -이동한다
-문을 열고 드나든다.
-장애물을 피해 돌아간다.
-평평하지 않은 곳을 걷는다.
-책상을 연다.
-브레이스, 크러치를 사용하고 정리한다.
-분수대에서 물을 마신다.
-문을 열고 닫는다.
-전기불을 켜고 끈다.
-의자에 앉아 편한 자세로 고쳐 앉는다.
-바른 자세로 걷는다.
-휠체어
-바퀴가 달린 의자
-브레이스
-크러치
-손잡이
체육/특수체육 -복잡한 복도를 걸어간다.
-운동장의 놀이기구를 이용한다.
-쉽게 피곤함을 느낀다.
-적절한 발달 수준
-돌아다니고 지속적으로 따라 할 수 있다.
-필요한 이곳 저곳을 혼자서 다닌다.
-지구력
-리듬
-사회성
-성공
-안정성
-각 활동에 따라 알맞은 자세를 취한다.
-지팡이
-경사로
-바퀴가 달린 나무판
-매트
-소리나는 공
-평균대

 선별평가 후에 실시하는 좀더 세밀한 평가는 발달과정과 개인의 일상생활 능력과 학습활동에 보이는 기능수준을 알아보는 것에 초점을 두어 실시한다. 발달과정의 평가는 치료사가 같은 나이으이 일반학생과 비교하여 지체장애아동의 신체기능의 발달정도를 표준화된 발달지표에 따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3)사회·심리적 활동 평가

 사회·심리적 활동의 평가는 환경중심 평가를 사용한다. 환경중심 평가란 학생이 사회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참가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기능을 과제분석을 통해 부분과제로 나눈 후 부분과제들을 순서적으로 적은 기능평가를 말한다. 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능의 수준과 학습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어디인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환경중심 평가를 실시해야 하는데, 평가 방법으로는 환경분석을 사용한다. 환경분석방법은 여러 환경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을 고려하여 한 가지 환경에서만 필요한 기술보다는 여러 환경에서 필요로 하고 또 활용이 가능한 기술과 동작들을 알아내는 것이다.

 첫째, 일반생활의영역을 가정생활, 직업생활, 취미생활, 지역사회생활의 네 가지 교육과정을 나눈다.

 둘째, 교육과정의 네 영역 내에서 일반학생의 생활환경을 조사한다.

 셋째, 각 생활환경을 이루고 있는 부속 생활환경을 조사한다.

 넷째, 각 부속 생활환경 중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조사한다.

 다섯째, 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가를 조사한다.

환경중심 평가에 사용하는 기술과 행동의 단계를 결정하는 방법을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방법과 평가를 받아야 하는 지체장애아동과 같은 나이의 일반아동에게 질문을 하여 결정하는 방법이 있다.

 평가방법으로는 환경중심 평가지를 제작하여 사용한다. 환경중심 평가지는 평가하고자하는 행동이나 기술을 같은 환경에서 비슷한 일반학생이 수행하는 것에 기초해 작은 단계로 나누어 제작한다. 그리고 사회생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지체장애아동의 활동을 같은 환경에서 관찰하여 제작한 평가지에 있는 각 단계의 활동을 수행하는 정도를 기록한다. 관찰 기록이 끝나면 일반아동의 행동과 지체장애아동이 수행한 결과를 비교하여 그 차이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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