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공서적/특수교육의 이해

특수교육(12). 청각장애아동교육_②청각장애의 원인,출현율,교육조치

나기log 2022. 5. 5.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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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청각장애를 초래하는 원인은 다양하고 그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도 많다. 청각장애의 원인 및 질환은 다음과 같이 1)유전성원인, 2)출생전 원인, 3)출생시 원인 그리고 4)출생후(후천성)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1)유전성 원인

우성 유전에는 전음기관의 기형 혹은 변형에 의한 전음난청과 가족 진행성 감음난청이 있다. 열성유전에는 산발성 감음난청이 대표적이다. 유전성 원인의 75-80%가 산발성 난청에 속하며 혈족 결혼과 관계가 깊다.

 

 2)출생전 원인

임신중의 모체가 원인이 되어 태아의 청가기관에 난청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다.

(1)모체바이러스감염: 풍진,마진,소아마비,인플루엔저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고도 난청이 발생하는 경우

(2)약물중독: 사리도마이드, 유산스트렙트 마이신 등과 같은 약물을 잘못 복용하여 발생하는 경우

(3)영양 및 대사장애: 모체의 聖당뇨병, 심장질환, 비타민장애, 내분비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4)그외: 모체의 심각한 외상, 방사선 노출 등의 원인

 

 3)출생시 원인

출생시 2,500g 미만의 미숙아동의 경우 15%가 난청의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또한 모체와 태아와의 RH혈액형 부적합에 의한 용혈성 빈혈도 그 원인이다. 그 외에 출생시의 가사상태나 외상도 원인이 될 수 있다.

 

 4) 출생후 원인

(1)바이러스감염증: 태아가 출생 후 마진, 유행성 이하선염, 유행성 뇌척수막염 인플루엔저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경우

(2)약물중독: 유산스트렙트 마이신, 가나마이신, 겐타마이신 등의 항생제를 다량 복용하거나 장기간 복용함으로 인해 약물중독이 발생하는 경우

(3)그외: 내이의 손상을 유발하는 두부 손상 혹은 중이염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중이염 및 그 후유증에 의한 난청은 일반적으로 전음난청이 되나 중이염이 심각할 경우 내이가 손상을 입어 혼합성 난청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출현율

 청력의 손실이 경도인 난청아동은 농 아동(중도(重度) 청각장애아동)의 약 15-20배로서 추정되고 있다. 경도 청각장애아동을 포함한 출현율은 전체 아동의 5%, 농아동 만의 경우는 0.1%로 보고되고 있다. 한편 난청아동의 출현율은 0.043~0.245%라는 연구도 있다. 일반적으로 농아동의 출현율은 난청아동의 출현율에 비해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5년도 조사에 의하면 0.459%의 출현율을 나타내고 있다.

 

#교육조치

 특수교육진흥법(1997년 12월 개정) 제2조에는 특수교육 대상자 및 특수교육 기관이 명기되어있다. 특수교육 대상자는 규정된 장애가 있는 사람 중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및 평가된 사람이고, 특수교육기관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전공과 포함)과정을 교육하는 특수유치원,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이라고 명기되어 있다. 또한 동일 조항에는 특수학급, 순획교육, 통합교육, 치료교육의 내용이 명기되어 있다. 제 5조는 의무교육 조항으로써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의무교육과 유치원, 고등학교 과정의 무상교육이 명기되어 있다. 이를 종합하면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기관으로는 특수유치원,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인 특수교육기관과 통합교육을 하는 일반교육기관의 2가지 형태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선정은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교육부 장관이 선정하고 학교의 지정 배치 등의 선정 및 취학에 관해서는 심사위원회가 보호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심사하여 교육감 혹은 교육장이 선정하도록 되어 있다. 취학 및 배치는 청각장애아동의 장애정도 및 상태와 아동 및 보호자 의견을 종합하여 취학 및 배치가 이루어지나 일반적으로 청각장애의 정도에 따라 일반학교, 특수학급, 농학교로 분리되어 교육된다. 통합교육이 진전과 더불어 중도 혹은 고도 청각장애아동도 일반학급 혹은 특수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기회가 늘고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아동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일반학교의 교육체제 및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고 더불어 기존의 특수학급 및 농학교의 전문적인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일부 선진국에서 지적되고 있는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던 청각장애아동이 농학교로 전입하는 U턴 현상에 대한 대책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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