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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23). 정신지체아동 교육_⑧ 학령기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4-

나기log 2022. 5. 16.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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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교수과정상의 고려

 정신지체 아동들을 위한 교수 프로그램 계획의 목표는 모든 학습자들이 타당한 시간 내에 가능한 한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창출하는 데 있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서 교사는 책임감을 가지고 사려 깊게 의사를 결정해야 하며, 효과적인 교수를 구성하는 실제에 대한 지식을 개발해야 한다.

 과거 20년 이상, 교육 연구자들은 정신지체를 포함한 장애 학생들의 교과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교수와 학습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해 왔다. 연구의 초창기에는 학습자의 타고난 요인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최근에는 학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일군의 교수 관련 변인으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 이제, 일련의 체계적인 연구들은 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를 설명하는 지식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과학 기술 계획 : 21세기를 위해 미국 학생 준비시키기
2000년 12월, 교육 비서관 Richard Riley는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에서의 과학 기술 사용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과학 기술계획을 발표하였다. 5개항의 국가 교육 목표가 소개되었는데, 이러한 목표는 모든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것이 정신지체 아동과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

 목표1. 모든 학생들은 교실, 학교, 지역사회, 가정에서 정보 과학 기술을 이용할 것이다.
 목표2. 모든 교사들은 학생들이 높은 교과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과학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목표3. 모든 학생들은 문식성에 관한 과학기술 및 정보를 가지고 있다.
 목표4. 연구와 평가는 교수 및 학습에 관한 차세대 과학 기술의 적용을 향상시킬 것이다.
 목표5. 교수 및 학습 자료가 디지털 또는 네트워크화 될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들은 우리가 오랜 기간 짐작에만 머물러왔던 것들에 믿음을 제공하고 있다. 즉, 교수와 학습은 교사, 학습자, 환경의 독특한 공헌과 상호작용을 수반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몇몇 변인들(예: 학습자 적성)은 교사의 직접적인 통제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전적으로 교사의 직접 통제의 영향권 하에 있지는 않다. 하지만 교사는 기타의 변인들을 조작함으로써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Christenson, Ysseldyke, Thurlow(1989)는 학생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10가지 교수요인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은 정신지체 아동들에게 적절한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사와 행정가들에게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1.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실을 관리하고 운영해야 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시간, 교실 일상, 학생 행동을 순향적으로 관리한다. 그들은 교실의 잠재적 문제를 예견하고 계획한다. 그들은 학생이 교수 목표와 그에 따른 기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실 내의 규칙과 일상을 확립하고, 학생의 행동과 발전 정도를 수시로 모니터 하며,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보상하고 처벌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수업시간을 지킨다. 또한 수업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정적 지원을 확보하며, 쉬는 시간과 수업 시간에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교실 일정과 활동을 계획한다.

      2. 학교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져야 한다. 학생의 성취는 교사가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높아진다. 효과적인 교사는 학생의 수행 목표를 높고 현실적으로 세우고, 자신의 발전 상황을 모니터하고 보상하며, 모든 학생들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분명히 진술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보여준다.

     3. 각 학생의 요구에 적절한 교수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개별 학생의 특정한 요구에 부합하도록 교수를 적합화한다. 그들은 각 학생의 현재 수행 수준 및 흥미, 동기, 전략사용, 처리기술, 학습과제 지속성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사정 자료를 사용하며, 이를 학생의 학습 단계와 과제 난이도에 고려한다.

     4. 교수 목표와 학생 수행 및 성공에 대한 교사 기대 수준야 한다. 숙련된 교사들은 교수 목표에 대해 효과적으로 자주 거론한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과제 수행에 필요한 활용량과 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사들은 학생의 숙련 수준을 미리 정하고 과제에 특정한 피드백과 교정을 제공한다. 그들은 모든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서 반응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똑같이 제공해야 하며, 학생의 과제 수행 향상을 촉진할 수 있도록 강화하고 반응을 교정해야 한다.

     5. 수업은 명확하게 제공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교수 절차에 따라야 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교수의 질에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시범-촉구-연습의 순서를 사용하여 능동적인 학생 참여를 촉구하며 능동적으로 학생의 반응을 모니터 한다. 매 수업시간의 도입 부분에서 선수 학습 내용을 확인함으로써 이전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결합시키고, 이번 시간의 수업에 대해 개관한다. 교사들은 어떤 기술을 학습하고, 그 기술이 왜 중요하며, 그러한 기술을 언제 사용할 수 있고,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가를 분명히 하기 위해 교수 자료를 단계별로 제시한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에 과제의 요구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한다. 그들은 정적 강화를 사용하고 간격을 유지하면서 반복 연습시키고 학생의 주의를 모으고 유지하며 일반화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6.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교수적 지원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개별 학생의 특정한 요구에 부합하고자 교수를 조정하기 위해 진단하고, 처방하며, 모니터하고, 상호작용적으로 교수하며, 지속적으로 기록한다.

     7. 교과에 충분한 시간을 할당하고 교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시간이 그들이 조절할 수 있는 중요한 교수 자원임을 알고 있다. 이러한 교사들은 학생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시간을 늘리고 학습을 위해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시간을 줄여나감으로써 학생의 성취를 늘려간다. 그들은 교수에 충분한 시간을 할당하고 효과적인 교수 절차를 사용하고 학생들이 교과 관련 과제에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8. 학생들에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학생들이 반응할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그들은 학생들과 자주 상호작용하면서 학생들이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촉구나 단서를 제공하기도 하며, 학생 반응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교수를 계열화하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의 반응 기회를 늘려주기 위해 전체 답변(choral response), 동료 교수, 협동학습과 같은 교수 절차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들은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참여 기회를 보장한다.

     9. 교사가 학생의 발전과 이해 정도를 능동적으로 모니터해야 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학생의 학생의 발전 정도를 자주 능동적으로 모니터한다. 게다가 학생들에게 질문에 단순히 반응하는 것을 넘어서서 실제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시범 보이고 설명할 것을 요구한다. 그들은 학생의 과제 집중 정도를 수시로 모니터 하기 위해 교실 전체를 훑어본다.

     10. 학생의 수행은 적절하게 자주 평가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교사는 자주 평가해야 하며 평가내용과 교수 내용이 서로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들은 개별 학생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수 결정을 내리고 다음에 가르쳐야 할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평가 결과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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